문화누리카드 사용처 가맹점 정리본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예술을 누리기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각종 문화예술 프로그램 관람과 앨범, 도서 구매, 국내여행, 스포츠 관람 이용 등의 혜택을 지원하는 카드다. 지난해 말 기준 이용 회원 수는 152만 명 정도로 연간 지원액은 2021년 10만 원까지 단계적으로 상향 조정될 전망이며,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이용처와 가맹점 수는 2만 6천382개 정도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일반 카드처럼 결제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지원 금액은 영업기간 종료(12월31일) 이후 잔액이 남아도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사용기간 내에 반드시 써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공연, 영화, 전시관람 등 문화예술, 여행,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국내 여행, 4대 프로 스포츠 관람(축구, 농구, 야구, 배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맹점에서는 맥스무비, 롯데시네마, 벅스, 멜론, 지니뮤직, CGV, 영풍문고, 교보문고 등 문화 사이트가 대표적으로 운영되며 하나투어, 티웨이, 노란 풍선, 대명리조트 등 관광분야 사이트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가맹점은 지역에 따라 달라질 뿐 아니라 폐업이나 업종 변경 등의 영향으로 수시로 변경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오프라인 이용처와 가맹점은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는 포털 등에서 '문화누리' 키워드를 검색해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카드발급/잔액 확인·사용·고객센터 등의 범주로 구성되며, 이 가운데 '사용' 범주를 클릭하고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가맹점을 연속 누른다. 오프라인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여 사용처와 프랜차이즈를 확인하지만 온라인으로는 프랜차이즈 검색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프랜차이즈 화면으로 이동하면 검색 플랫폼에서 검색 조건을 선택합니다. 영역을 지정한 후 검색하고 싶은 조건을 지정하십시오. 구획 및 분류 검색에서 하나 이상의 지정이 가능합니다. 지역과 조건의 선택이 완료되면 '검색' 탭을 누르고 검색이 완료되면 플랫폼 아래 프랜차이즈 정보를 표시하고, 점포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정보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지도보기' 탭을 누르면 프랜차이즈 위치가 자세히 확인할 수 있고, 문화누리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영화관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가 대표적입니다.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해 영화를 예매하면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심야 할인도 가능하지만 특수관의 경우 할인은 안 되고 결제만 가능합니다.

결제는 온라인으로도 가능하지만 오프라인과 앱에서도 가능합니다.동반자 1명을 포함해 2천500원의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할인은 하루 한 번으로 제한되며 새벽 영화나 특수관, 4D, 중복 할인은 받지 않습니다.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온라인과 현장결제, 모바일 앱으로 모두 결제가 가능하지만 항공권 구입은 국내선에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기프트카드 형식으로 교통카드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주유소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개인에게 발급되는 카드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문화누리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 임대 또는 판매할 때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그 카드는 정지되어 있으며, 이는 또한 발급 자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문화 카드를 사용하려면 온라인으로 등록해야 합니다.

온라인 등록은 컴퓨터에서만 가능하며 휴대 전화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1년에 한 번씩 지급되며, 다음 해에도 계속 사용하려면 누리집이나 주민센터 등을 방문해 재신청을 해야 하며, 충전된 지원금은 지급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원이 아닌 개인적으로 충전된 금액은 농협 지점에 지불될 수 있습니다. 사업기간 종료(12월 31일) 이후 잔액이 남아도 지원금액은 자동 소멸되기 때문에 사용기간 내에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기간(~12.31)에 쓰인 금액에 대해서는 영업 종료 후(1.1.~) 취소를 할 경우 취소 금액을 환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원 금액이 소진된 후에도 카드 혜택을 계속 누리려고 할 때, 카드 앞의 가상 계좌에 대해 연간 200만 원 범위에서 10만 원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예금은 농협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텔레뱅킹, CD/ATM기(다른 현금카드를 삽입한 뒤 가상계좌로 송금만/무통장 입금불가)를 통해 농협 영업점 방문을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입금 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법원에서 개명 허가 결정서를 받은 뒤 구청이나 전자 가족관계 등록제에서 개명신고까지 처리된 경우 카드 상태가 자격정지 처분을 받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개명 후 개명 요구를 하기 위해 이경우 주민센터를 찾아가야 하는데 개명 후 개명까지는 15일 정도 걸립니다.

반응형